[ETF 데일리] 분산투자의 끝판왕, 월드 ETF > ETF 뉴스룸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ETF InsightExchange Traded Funds

ETF 뉴스룸

[ETF 데일리] 분산투자의 끝판왕, 월드 ETF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작성일 19-01-29 09:33

본문

세계etf.jpg

 

 

  

분산투자의 끝판왕, 월드 ETF

The Whole World in This ETF (2019.1.28, ETF TRENDS) 

 

Vanguard Total World Stock ETF (VT)는 전세계 98% 종목의 시가총액 가중평균을 추종하는 글로벌 지수 ETF이다. VT는 8,100개 이상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FTSE Global All Cap Index 지수를 추종한다. VT의 특징 중 하나는 운용 보수(수수료)가 연 0.1%라는 점이다. 동일 계열 ETF로는 iShares MSCI ACWI ETF (ACWI)가 있는데 운용 보수(수수료)가 0.31%이다.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0.21% 차이는 크게 느껴질 것이다. VT는 세계적인 ETF로써 미국 주식 비중이 큰데, 상위 10개 종목은 미국 내 대형주들이다. VT는 북미 주식 56.25%와 더불어 유럽 주식은 19.30%, 신흥시장이 1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Vanguard Total World Stock ETF_VT.png

 

 

 

홈빌더 ETF, 주택 소유자들이 시장을 받칠 듯

More Nesting Homeowners Could Support Homebuilder ETFs (2019.1.28, ETF TRENDS) 

 

주택 건설업체 중심의 ETF는 자신의 주택에 재투자하려는 주택 소유자들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CNBC는 G.리서치의 주식 리서치 부사장, 알바로 라카요의 발언을 인용해 "주택 부문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택 개량 주식에서 괜찮은 수익을 볼 수 있다"라고 보도했다. 라카요는 CNBC에서 "만약 당신이 미국 주택 보유자의 평균 연령을 본다면 이 시장이 40년은 더 갈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더 많은 재투자 가능성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로우스나 포춘 브랜즈 같은 주택 개량 업체들은 지난해 두 자릿수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주택 건설업체 중심의 ETF는 SPDR S&P Homebuilders ETF (XHB)iShares U.S. Home Construction ETF (ITB)Invesco Dynamic Building & Construction ETF (PKB) 등이 있는데 이들 ETF는 소매업체도 포함하기 때문에 주택 건설업체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건축 제품, 가전, 가정 개선 용품, 가정용 가구 등 다양한 종목들로 구성되어있다.

 

 

 

브라질 댐 붕괴로 광산업체 발리 배당금 지급 중단, 철강 ETF 덩달아 붕괴

Steel ETF Melts After Vale Mining Disaster (2019.1.28, ETF TRENDS) 

 

발리(VALE)가 브라질에서 60명의 사망자와 292명의 실종자를 낸 댐 붕괴 후 배당금 지급을 중단하자 철강주와 철강 ETF가 붕괴되었다. 발리(VALE)의 주가는 브라질에서 2015년 이래 최악의 재난인 댐 붕괴(브루마지뉴 지역 광산의 3개 댐 붕괴) 이후 배당금, 주식 매수, 임원 보너스를 중단하면서 월요일 15.3% 폭락했다. 유일한 철강 ETF인 VanEck Vectors Steel ETF (SLX)는 월요일 3.0% 하락했다.

 

맥쿼리 캐피탈 애널리스트는 "발리와 연관된 두 번째 댐이 붕괴된 것을 감안할 때, 우리는 보다 엄격한 교정조치와 강력한 처벌을 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TheStreet은 법원 명령 3건이 이미 피해 보상금을 지불하기 위해 발리 자산 30억 달러를 동결시켰으며, 브라질 환경단체 Ibama는 오염과 기타 규제 위반으로 6억 63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보도했다. 발리는 댐에 담겨 있던 폐기물은 대부분 모래와 무독성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했지만, 이전의 유엔 보고서는 그 폐기물이 높은 수준의 유독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캐터필러 4분기 실적 부진에 산업 ETF도 하락

Disappointing Caterpillar Q4 Drags Down Industrial ETFs (2019.1.28, ETF TRENDS) 

 

산업 ETF는 월요일 캐터필러(CAT)가 10년 만에 예상치를 밑도는 실망스러운 실적을 발표한 후 동반 하락했다. 순익의 예상 대비 하락폭은 2009년 이후 10년 만에 최대였다. 중국에서 건설장비 판매가 부진한 탓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2016년 7~9월 이후 가장 낮은 성장에 그쳤다. 중국발 실적 쇼크가 투자 심리를 다시 냉각시켰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이 중장비 제조업체는 2019년 실적 전망치가 월가의 전망보다 낮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발표 후 CAT의 주가는 9.0% 폭락했다. CAT은 Industrial Select Sector SPDR (XLI)에 3.9%,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DIA)에 3.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XLI는 1.3% 하락했고, DIA는 1.3% 하락했다.

 

 

 

인프라 개발 ETF, 정부의 인프라 지출 촉진으로 상승

Encouraging Infrastructure Spending Could Lift ‘PAVE’ ETF (2019.1.28, ETF TRENDS) 

 

Global 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ETF (PAVE)는 정부의 건설 투자 지출의 증가로 이득을 볼 것으로 보인다. PAVE는 건설 및 엔지니어링, 인프라 원재료, 복합재료 및 제품 생산, 산업 교통, 중장비 생산자/유통업체 등 미국내 인프라 개발에 주력하는 회사로 구성된 Indx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Index 지수를 추종한다. 육상교통정비법(FAST Act)은 고속도로 신탁기금이 2021년까지 대규모 경비를 충당하기에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 자금 지원을 계속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조 달러(약 1조 2000억 원) 규모의 인프라 구축 공약은 관련 거래 자금의 잠재적 촉매제로 비쳤다. PAVE는 전년대비 8% 이상 증가했다. 출시한지 3년이 되어 가는 PAVE는 1억 1,667만 달러 규모이고 93개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보유 주식의 93% 이상이 산업 및 자재 부문에서 조달된다.

 

  

 

김성훈 uha@etftrend.co.kr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주소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메이크잇 대표자 : 박수인 사업자번호 : 639-86-01058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8-서울서대문-0732호
   대표번호 : 02-3141-7773 FAX : 02-3143-7774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신촌3로 2-26 [1088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김성훈 (uha@etftrend.co.kr)
   Copyright © (주)메이크잇.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