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데일리] 새로운 ETF 시대, AI를 이용한 스마트한 투자 > ETF 뉴스룸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ETF InsightExchange Traded Funds

ETF 뉴스룸

[ETF 데일리] 새로운 ETF 시대, AI를 이용한 스마트한 투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작성일 18-08-28 09:45

본문

인공지능-AI-ETF.jpg




새로운 ETF 시대, AI를 이용한 스마트한 투자

New Age ETF Podcast: Smart Investments with AI (2018.08.27, ETF TRENDS)


기술이 발전하면서 AI를 이용한 ETF 거래가 가능해졌다. JP Morgan Management의 전문가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기술이 투자 분야에 미친 영향을 넘어 기계와 AI로 유사한 혹은 더욱 혁신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아직 AI 기술은 투자자들에게 생소하기 때문에 회의적인 입장이지만, 전문가들은 AI 같은 기술은 결코 배제할 수 없는 것이라며 곧 일반인들이 일상에서도 마주하게 될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Crunchbase의 자료에 따르면 AI 활성화가 2001년에 비해 14배 증가했다. 실제로 Innovator Loup Frontier Tech ETF는 이러한 투자법을 적용한 ETF이다. 앞으로도 기술이 더욱 향상되면 더 많은 ETF들이 이러한 투자방법을 적용해 혁신을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 

 

startups-developing-ai-systems.jpg

 

 

 

ETF 거래의 숨겨진 이면, 유동성

Behind the Mechanics of ETF Trading, Liquidity (2018.08.27, ETF TRENDS)

 

ETF에 투자할 때 투자자들이 가장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 것은 이면에 숨겨진 것들이다. 어떤 관계자들은 신규 발행된 ETF들의 일일 거래량이 적은 것을 리스크로 지적한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새로 발행된 ETF들의 경우, 거래창에서는 보이지 않는 감추어진 유동성이 존재한다. 비록 일일 거래량이 적더라도, ETF의 발행과 환매 특성으로 인해 ETF 발행사는 수요와 공급에 맞추어 더욱 효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북미자유무역협정 개정 소식에 멕시코 ETF 일제히 상승

Mexico ETFs Gain on New NAFTA Deal (2018.08.27, ETF TRENDS)

 

멕시코와 미국이 보유한 멕시코 관련 ETF들이 북미자유무역협정 개정에 따라 주가 상승에 성공했다. The iShare MSCI Mexico Capped ETF(EWW)는 2.86% 상승했으며, Direxion Dly MSCI Mexico Bull 3X ShsETF (MEXX)는 9.46%, Franklin FTSE Mexico ETF(FMLX)도 1.23% 상승하였다. 이 ETF들은 협정 개정안 발표 이후 올해 초 대비 EWW는 6.82%, MEXX는 7.72%, FMLX는 7.07% 상승했으며, The Dow Jones Industrial Average는 250bps 급등하며 지속적인 긍정 전망이 예상된다. 트럼프 행정부에 따르면, 북미자유무역협정은 공식적으로 NAFTA라는 명칭을 버리고 The United States-Mexico Trade Agreement라는 명칭으로 변경되며, 멕시코 정부 교체를 맞아 12월 1일 전에 발효하려 하고 있다. 미국과 멕시코의 협상은 성공적 합의에 가까워진 반면, 또 다른 NAFTA 회원인 캐나다 정부는 "우리는 오직 캐나다와 캐나다 중산층들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의 개편에만 협의를 하겠다."라며, 캐나다의 사인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제 캐나다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여성 인권에 힘 싣는 차별화된 YWCA ETF 발행

Impact Shares Debut New ETF Leveraging Companies That Empower Women (2018.08.27, ETF TRENDS)

 

The Rockefeller Foundation's Zero Gap Portfolio의 도움을 받는 Impact Shares는 지난 160년간 여성 인권을 지지해온 YWCA를 지원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 발행을 위해 YWCA와 손을 맞잡았다. Impact Shares의 CEO Ethan Powell은 "여성 인권 강화와 성 평등을 사내 기준으로 두는 기업들로 구성된 ETF를 투자자들에게 제시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며, 여성인권을 지지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Morningstar Women's Empowerment Index를 기준으로 ETF 구성 종목을 선별하겠다는 내용을 The Impact Shares YWCA Women's Empowerment ETF의 안내서에 기재하였다. YWCA USA의 CEO Alejandra Y. Castillo는 "여성인권 지지는 모두의 손에 달린 것이며, 이 목표를 위해 투자자들로부터 경제적, 사회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너무도 기쁘다"라고 밝혔다.




BlackRock' iShares 아성에 도전하는 Vanguard ETF

Vanguard is Challenging BlackRock’s ETF Market Dominance (2018.08.27, ETF TRENDS)

 

BlackRock's iShares는 ETF 세계에서 골리앗으로 간주되어왔다. 그러나, BlackRock's iShare에 투자 비용에 대한 조사 결과, Vanguard Group의 ETF가 느리지만 확실히 그들을 추격하고 있다.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BlackRock의 770억 달러 수익에 비해 Vanguard는 1120억 달러 수익을 냈으며, 7월에만 230억 달러의 이익을 달성했다. XTF의 통계에 따르면 BlackRock's ETF는 1조 4000억 달러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Vanguard's ETF는 9290억 달러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한 분석가의 따르면 그 격차는 빠르게 좁혀지고 있으며 2021년에는 BlackRock가 Vanguard에게 선두를 빼앗길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Independent Advisor of Vanguard Inverstors의 에디터 Daniel Winer는 "Vanguard가 크게 차별화된 것은 없지만, 낮은 인건비와 적은 부가세로 높은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식에선 정상급이다"라고 평가했다. 실제 Vanguard의 지출 비율은 0.11%, BlackRock은 0.35%로 Vanguard가 높은 효율성을 나타냈다. 이 두 ETF 거장들은 최근 몇 년간 치열하게 경쟁 중이며 그 결과에 많은 관심이 쏠려있다.


 

 

이요셉 josephlee@etftrend.co.kr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주소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메이크잇 대표자 : 박수인 사업자번호 : 639-86-01058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8-서울서대문-0732호
   대표번호 : 02-3141-7773 FAX : 02-3143-7774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신촌3로 2-26 [1088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김성훈 (uha@etftrend.co.kr)
   Copyright © (주)메이크잇.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