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민호 투자칼럼] 때를 기다릴줄 아는 자가 승리한다 > 전문가 칼럼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ETF InsightExchange Traded Funds

전문가 칼럼

[나민호 투자칼럼] 때를 기다릴줄 아는 자가 승리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작성일 18-12-27 10:21

본문

 

 

 

[나민호 투자칼럼] 때를 기다릴줄 아는 자가 승리한다 

 

 

나민호 (메이크잇 전문위원)

 

나민호 전문가 프로필 01.png




불비불명 不飛不鳴

 

성공 투자의 과정 중 가장 먼저 행해야 할 것이 바로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때를 기다릴 줄 안다는 건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갖추었다는 말과 같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사를 인용하여 때를 기다린다는 의미를 다시 한번 새겨 보자.

불비불명 不飛不鳴. 날지도 않고 울지도 않는다는 이 말은 원래 새가 삼 년 동안 날지도 않고 울지도 않는다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즉, 새가 더욱 오래 날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때를 기다린다는 말인데, 무슨 큰일을 해내기 위해 오랜기간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초나라 때 목왕이 있었다. 그는 제나라, 진나라와 함께 일정한 세력을 유지하던 초의 세력권을 황하의 남안까지 크게 넓힌 왕이다. 앞서 그는 아버지인 성왕이 자신을 태자에서 폐하고 만년에 충애하기 시작한 왕자 직을 태자로 삼으려고 하자 성왕을 시해하고 왕으로 즉위하였다.

 

이 목왕이 죽고 그 아들 장왕이 즉위했다. 그런데 장왕은 나라의 세력을 넓히기에 여념이 없던 아버지와는 달리 자신에게 거역하는 말을 간하는 자는 사형에 처한다는 훈령을 내리고 밤낮으로 주지육림에 빠져들었다.

 

조정에는 아예 나오지도 않고 주색에 파묻히기를 3년, 그러던 어느 날 충신 오거가 연석에 나와 죽기를 각오하고 감히 간언했다.

“언덕 위에 한 마리 새가 있습니다 3년을 날지도 않고 울지도 않습니다. 이는 어떤 새이겠습니까” 주위가 갑자기 물을 끼얹은 듯 조용해졌다.

 

장왕은 한참 동안 오거를 쏘아보다가 이렇게 말했다.

“3년을 날지 않았으니 이제 한 번 난다면 곧바로 하늘까지 이르겠고 3년을 울지 않았으니 이제 한 번 운다면 바로 세상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하겠지. 알았으니 물러가라.”

 

임금의 명령에 오거는 물러 나왔으나 임금의 음락은 전혀 달라진 것이 없었다. 그러자 이번에는 대부 소동이 나서서 다시 간했다.

장왕은 머리를 조아린 소종에게 물었다. “죽음을 각오하는 것인가?”

장왕의 질문에 그는 죽음을 무릅쓰고 부디 눈을 떠 주십사고 아뢰었다.

 

죽음을 무릅쓴 충신들의 이 간곡한 간언에 감복했는지 이번에는 장왕이 연락을 거두고 조정으로 나왔다. 그 후로 장왕은 전혀 딴사람처럼 행동했다. 언제 놀았냐 싶게 이번에는 정사에 몰두했다.

 

수백 명의 인물을 다시 등용하고 수백 명의 간신과 부패 관리들을 주살했는데 마치 연락하는 동안에 눈여겨보아 둔 것 같았다. 그것은 또 오거가 일깨워준 대로 3년을 가만히 있다가 곧장 높이 날아오르며 크게 운 새의 기상과도 같았다. 사람들은 장왕이 3년간 주색에 빠졌던 것은 충신과 간신을 골라내기 위한 계산된 일이었다고 하였다.

 

 

 

기다림, 투자의 시작 

 

기다림은 모든 투자의 시작이다. 모든 성공의 바탕이다.

암호화폐를 투자하거나 주식을 투자하거나 해외선물을 투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투자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성공한 투자자를 만나기는 그리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성공하기는커녕 오히려 투자자 대부분 이 큰 손실을 보고 망연자실한 상황이다. 과연 누구나 바라는 성공투자의 길은 그토록 힘든 것일까?

 

 

 

성공 투자의 3요소

 

필자가 가지고 있는 성공 투자의 순서 3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때를 기다린다.

둘째, 기회를 잡는다.

셋째, 원칙대로 실행한다.

 

 

2018년 암호화폐 혹은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참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이미 엎질러진 물처럼 지나간 손실에 대해서 너무 비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그때를 기다리는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저 가만히 기다리면 안 된다.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이나 종목을 사고파는 방법 등을 다시 한번 준비해 두어야 한다.

 

앞으로 새로운 시장이 왔을 때 우리는 반드시 과거의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투자자가 될 것이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주소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메이크잇 대표자 : 박수인 사업자번호 : 639-86-01058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8-서울서대문-0732호
   대표번호 : 02-3141-7773 FAX : 02-3143-7774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신촌3로 2-26 [1088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김성훈 (uha@etftrend.co.kr)
   Copyright © (주)메이크잇. All Rights Reserved.